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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손24 홈페이지 바로가기

kjfhdsakjfsad 2025. 8. 31. 19:39

실손24 홈페이지: 복잡한 실손보험 청구를 간편하게 만드는 혁신 플랫폼. 실손보험 청구는 그동안 복잡한 서류 준비와 번거로운 절차로 많은 가입자들이 어려움을 겪어왔습니다. 특히 소액 보험금의 경우 청구 절차의 번거로움 때문에 포기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실손24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험개발원에서 개발한 실손보험 전산청구 시스템으로, 서류 발급 없이 간편하게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 디지털 혁신 서비스입니다.

실손24 서비스란

실손24는 보험개발원이 운영하는 실손의료보험 전산청구 서비스로, 전국 요양기관에서 보험금 청구에 필요한 서류인 진료내역의 영수증, 세부내역서, 처방전을 전자적으로 보험사에 바로 전송하여 청구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2024년 10월 25일부터 본격 시행된 이 서비스는 「보험업법」 개정에 따라 도입되었습니다.

서비스 접속 방법

실손24는 다양한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공식 홈페이지:
  • 모바일 앱: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에서 '실손24' 검색 및 설치
  • 고객센터: 1811-3000 (AI 챗봇 상담 포함)

법적 근거 및 배경

2023년 10월 24일 개정된 「보험업법」에 따라 실손의료보험 가입자는 병원에서 진료비 내역 관련 종이서류 발급 없이, 전송대행기관(보험개발원) 모바일 앱 등을 통해 진료비 내역 관련 청구서류를 전송하는 동시에 보험금을 직접 청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손24

실손24

www.silson24.or.kr

 

주요 서비스 기능

보험계약 조회 및 선택

별도 등록 없이 한국신용정보원에서 조회된 나의 보험계약을 바로 확인하여 보험금 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 자동으로 조회된 보험계약 정보 확인
  • 한 번에 여러 개 보험계약을 선택하여 동시 청구 가능
  • 보험사별로 청구서를 따로 작성할 필요 없음

진료내역 조회 및 선택

병원별 나의 진료내역을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최대 3년 이전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 영수증, 세부내역서, 처방전 서류 등록 불필요
  • 진료내역 선택만으로 해당 진료내역의 모든 서류가 보험사에 자동 전송
  • 병원 이름을 몰라도 지역별로 내가 다녀온 병원 검색 가능

간편 보험청구

실손24에서 제공하는 표준 청구서 작성으로 원하는 보험사에 한 번에 보험금 청구가 가능합니다:

  • 보험사별로 따로 청구서 작성할 필요 없음
  • 여러 보험사에 동시 청구 가능
  • 2024년 10월 25일 이후 발생한 진료비부터 전자전송 가능

대리 청구 서비스

자녀 청구

별도의 친권자 확인 절차 없이 공공 마이데이터에서 나의 자녀를 조회하여 바로 청구가 가능합니다:

  • 미성년자 자녀의 보험청구를 부모가 간편하게 처리
  • 자동으로 부모-자녀 관계 확인
  • 복잡한 서류 절차 불필요

나의부모/제3자 청구

나의부모나 제3자가 나를 대신해서 청구서를 작성해 줄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 부모님이나 제3자의 대리 청구 가능
  • 카카오톡 알림톡을 통한 간편한 위임동의 절차
  • 성인 자녀가 부모님 대신 청구하는 경우에도 활용

참여 병원 및 확대 현황

현재 참여 현황

2024년 11월 11일 기준으로 총 4,377개 요양기관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 병원: 887개
  • 보건소: 3,490개
  • 230개 병원부터 순차적으로 시행 중

참여 병원 확인 방법

실손24의 '내 주변 병원 찾기' 기능을 통해 실손 전산 청구가 가능한 병원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네이버 지도와 연계한 병원 찾기 서비스
  • 주요 마이데이터 사업자들의 결제 데이터 연계
  • 전산 청구 가능 병원 정보 실시간 제공

확대 계획

정부는 전국 30병상 이상 병원 7,725개와 보건소 중 연내 4,700개 이상을 간소화 시스템에 연결할 계획입니다. 이 경우 병원 수 기준 60%, 청구 건수 기준 70% 이상이 간소화 서비스에 참여하게 됩니다.

청구 가능 서류 및 절차

전자 전송 가능 서류

실손24를 통해 전자적으로 전송 가능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계산서·영수증
  • 진료비 세부산정내역서
  • 처방전

추가 서류 처리

진단서, 입퇴원확인서 등 추가서류는 사진으로 별도 전송이 가능합니다. 실손24 앱에서 직접 사진을 찍어 전송하면 됩니다.

청구 절차

실손24를 통한 보험금 청구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로그인·본인인증: 앱 또는 웹사이트 접속 후 본인인증
  2. 보험계약 조회·선택: 자동 조회된 보험계약에서 청구할 보험 선택
  3. 병원 선택: 진료받은 병원 검색 및 선택
  4. 진료일자 및 내역 선택: 청구할 진료 내역 선택
  5. 청구서 작성: 사고 유형 및 필요 정보 입력
  6. 청구내용 확인 및 전송: 최종 확인 후 보험사로 전송
  7. 청구 완료: 청구 완료 및 결과 확인

고객지원 서비스

다양한 문의 채널

실손24는 다양한 고객지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콜센터: 1811-3000 (전문 상담사 운영)
  • AI 챗봇 상담: 24시간 자동 상담 서비스
  • 문의하기 기능: 앱 내 문의 접수 및 답변
  • FAQ: 자주 묻는 질문 및 답변 제공

지원 자료

  • 공지사항: 서비스 업데이트 및 중요 안내사항
  • 자료실: 사용법 가이드 및 도움말 자료
  • 서비스 매뉴얼: 상세한 이용 안내서 제공

서비스 이용 효과

가입자 편의성 증대

복잡했던 실손보험 청구 절차가 대폭 간소화되었습니다:

  • 병원에서 서류 발급받는 번거로움 해소
  • 보험사별로 따로 청구할 필요 없이 한 번에 처리
  • 소액 보험금도 부담 없이 청구 가능

디지털 전환 효과

보험업계 전반의 디지털 혁신을 이끌고 있습니다:

  • 종이서류 기반에서 전자적 처리로 전환
  • 네이버, 카카오 등 플랫폼 연계 서비스 확산
  • 의료비 결제와 보험청구의 연계 서비스 발전

실손24 홈페이지는 대한민국 실손보험 청구 시스템의 혁신적 전환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험개발원이 운영하는 이 플랫폼은 그동안 복잡하고 번거로웠던 실손보험 청구 절차를 획기적으로 간소화하여, 서류 발급 없이도 간편하게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특히 자녀나 부모님을 위한 대리 청구 기능, 여러 보험사 동시 청구 등의 편의 기능으로 사용자 만족도가 높습니다. 참여 병원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어 앞으로 더 많은 국민들이 이 편리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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